본문 바로가기
★Business/라쿠텐(Rakuten)

라쿠텐 피해1 - 독재자 라쿠텐에서 받은 피해1 , 라쿠텐상품등록시 주의사항

by 오카네모치777 2014. 8. 14.
반응형







라쿠텐에 상품을 등록할 때 이것은 꼭! 주의해주세요!!

굉장히 억울한 상황이 생깁니다.

 

때는 2014년 6월 이었습니다.

 

저희 회사 담당자인 ECC컬설턴트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갑자기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 당신네 사이트가 라쿠텐 방침을 어겨서 문제가 생겼으니 지금부터 말하는 이 페이지를 전부 수정하시오]

 

무슨소리지? 라고 물어보니,

 

[상품마다, 상품과 관계가 없는 텍스트들이 입력이 되어있는 것이 확인 되어 부정을 저지르고 있으니 1주일안에 다 수정하시오]

 

라고 말하는 겁니다.

 

메일로 부정을 저지른 페이지를 보낸다고 해서 메일 열어보니,

 

부정페이지로 걸린것이 1200상품이었습니다.

 

그 당시, 저희가 등록한 상품의 약 80%의 상품이었습니다.

 

저는 담당자에게 물었습니다.

 

[정확히 어떤것이 잘못되었는지 알려주지도 않고, 무조건 수정을 하라고 하면

이 1200개 상품을 어떻게 다음주까지 수정을 합니까!!] 라고,,,,

 

그러니 ECC컨설턴트는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바지를 판매하는데 티셔츠가 적혀있거나, 신발인데 모자가 적혀있거나 그러면 안됩니다.]

 

라고 하는겁니다.

 

 

나 참 어이가 없어서,

 

어떤 상품이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 하나하나 알려주지도 않고,

 

에를 들어,우리는 바지를 등록했으나 상품페이지에 티셔츠를 적어서,

 

손님이 검색을 했으때, 제대로된 리스트가 안나오니

 

구매자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으니 부정이라고 하는 겁니다.

 

또한, 어떤 상품이 어떤 부정을 어떻게 저질렀는지 알려줄수 없는건 기업비밀이기때문에 안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나름대로 문제가 된다는 걸 다 찾아서, 다 수정을 하랍니다.

 

 

수정을 안했을 경우에 어떻게 됩니까??

 

라고 물으니,

 

검색 엔진에 당신네 상품은 걸리지 않게 됩니다

[검색 랭크다운]

 

라도 대답했습니다.

 

 

수요일에 전화가 와서, 화요일까지 변경하지 않으면 안된다니..

 

그것도 1200개를..일일이 하나하나 들어가서 확인..ㅠㅠ

 

웹팀에서는 갯수를 나누어서, 1주 일동안, 수정을 했습니다.

 

월요일 저녁 7시까지 작업을 한 결과 나름 다 바꿨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수요일 라쿠텐 담당자에게 다시 연락이 왔습니다

 

4개가 다시 문제가 되었다고.

 

원래 어제까지 였지만 특별히 이번은 10개 이하의 문제가 생겼으므로 1주일더 봐준답니다.

 

;;;;

 

 

4개중에 3개는 그렇다치고 한개는 정말 왜 그런지 모르겠다고 말하니

 

라쿠텐담당자는, 저도 잘 모릅니다. 기업비밀이지만 당신네들은 부정을 저지르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주 수요일, 아무리 찾아도 문제가 없었던 상품 한개가 역시, 걸렸습니다.

 

 

라쿠텐담당자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1주일의 시간을 더 드렸으나, 부정에 걸린 상품이 있기때문에 또 다시 다음주까지 시간을 드리겠으나,

 

부정을 저질른건 사실이므로, 재검토가 이루어지는 다음주 화요일까지 당신네 상품은 라쿠텐 그 어디에서도 검색이 되지 않을 겁니다.

 

라고 했고, 역시나 1주일은 평소의 1/10의 매출로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검색에는 절대 안걸리고, 저희 숍을 아는 손님들만 숍이름을 쳐서 들어와 구매를 해 주었습니다)

 

저는 그 상품이 왜 부정을 저질렀는지 아무리 찾아도 없어서, 그냥 삭제 해버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1주일 후,

 

라쿠텐 담당자로 부터 메일이 왔습니다.

 

부정을 저지른 상품이 제로가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1주일 안에, 랭크다운이 해제 됩니다.

 

;;;;;;;;

 

그래서 제가 질물을 했습니다.

 

 

랭크가 다운이 된것이 해제가 되는것은,

 

모든 상품이 전에 위치로 돌아가는 것입니까?

 

아니면 지금까지 몇년간의 실적이 다 사라지고, 0부터 시작되는 것입니까 하고..

 

그러니, 0로 돌아간다고 하더라구요

 

 몇년 동안, 라쿠텐의 첫페이지로 들어갈려고 별별 짓을 다 하며, 노력 했던게 수포로 돌아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면서 떠오른건,, 2달전쯤 라쿠텐 담당자 평가 앙케이트가 생각났습니다.

 

원체 담당자랑 사이가 안좋고, ( 광고를 잘 안한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 라쿠텐 담당자는 본인이 담당하고 있는 숍에서 광고 한 금액의 커미션을 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를 잘 안하면 싫어하죠 )

 

마음에 안들어서 최저점을 준적이 머릿속에 떠오르며,

 

이래서 담당자가 우릴 조용히 없앨려고 그러나?

 

라고 까지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1주일 후 검색에 우리 상품이 나오기 시작했고,

 

전보다 순서는 좀 떨어졌지만, 실적은 남아있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라쿠텐에서 오랫동안 해도, 라쿠텐이 마음대로 결정한, 알려지지도 않는 룰을 기업비밀이라는 이유하에

 

힘없는 점포를 이런식으로 공포에 밀어 넣고 있습니다.

 

라쿠텐을 운영하시는 분들 , 그리고 이제부터 운영을 하실려는 분들

 

반드시, 라쿠텐 담당자와는 좋은 관게를 유지하세요

 

그리고, 라쿠텐에서 요청하는건 그대로 들어주세요

 

또한, 등록하는 상품과 상관없는 내용을 특히나 백그라운드와 같은 색으로 페이지 안에 넣지마세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수천만원을 들이고, 수천시간을 들이고도

 

아무도 모르게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라쿠텐상품페이지, 일본어상세페이지, 일본어메일대응 - 출처:동경와가즈

http://cafe.naver.com/tokyowagazu.caf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