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육아상식

아이에게 자존감을 길러주는 20가지의 방법

by 오카네모치777 2014. 12. 12.
반응형



아이에게 용기를 주고 자존감을 길러주는 20가지 방법


1. '우리 아이가 살아있다는 것만으로도 난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아이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는 최상의 방법.


2. 어떤 문제가 있더라도 '존중'과 '신뢰'로써 대하라.


3. 한 사람의 어른으로 아이를 대해주면 아이는 저절로 용기를 갖게 된다.


4. 부모의 조언은 '세일즈맨'같은 강압이 아니라 '주문판매'방식이 좋을 것이다.


5. 100점을 받아온 아이에게 "참 잘했다"고 칭찬하는 것은 용기를 북돋아 주는 행동이 아니다.


6. 아이의 장점을 발견해내는 부모의 '긍정적인 사고'가 아이의 용기를 북돋아 준다.


7. 완벽이라는 단어를 부모의 머릿 속에서 지우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용기를 얻게 된다.


8. 기쁠 때는 감정적으로 화가 났을 때는 이성적으로 대한다.


9. 아이는 다른 사람과의 비교가 아닌 자신에게만 있는 자질을 인정받았을 때 용기를 얻게 된다.


10. 아무리 짧은 시간이라 할지라도 하루에 한 번은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11. "안돼", "좀더 열심히 해!", "빨리 해!"는 아이의 의욕을 꺾는 3대 금지어.


12. 아이를 비난하는 2인칭의 말보다는 1인칭의 말이 용기를 북돋아 주는 데 효과가 있다.


13. 묵묵히 부모의 말에 순종하는 소위 착한 아이는 사실은 가장 용기를 북돋아 줄 필요가 있는 아이이다.


14. 구체적인 실패를 들어 이야기를 해주면 아이는 용기를 얻게 된다.


15. 가족간의 규칙을 만들어 지키게 함으로써 아이는 용기있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16. 인간은 실패하면서 성장하는 것이며, 자신이 완전하다고 생각하는 순간 진보는 멈추게 된다.


17. 이상적인 아이상과 비교하며 부모가 아이를 깎아내리면 아이는 자신이 싫어진다.


18. 공부 해라, 대신 엄마 아빠가 먼저 책을 읽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된다.


19. 무슨 짓을 하던 믿음직스럽게 자신을 보아주는 어른이 한 사람이라도 있는 아이는 악에 물들지 않는다.


20. 잘못하는 부분에 아이의 주위를 돌리고 싶다면 우선 잘하는 부분을 평가해준다



-출처: 빙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