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usiness/일본인터넷시장

라쿠텐 운영 - 담당자ECC and 광고 (楽天&Yahoo japan&Qoo10 운영과 광고)

by 오카네모치777 2014. 8.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두모두 잘 지내고 계셨습니까? 오늘로써 8월의 시작인데~ 피서가신 분들이 더 많겠네요^^ㅋㅋ

 

요즘은~ 일본인터넷 시장의 침체기여서~ 맘 편히 블로그를 쓰고 있습니다^^ㅋ

 

우리나라도 그렇겠지만~ 여름 상품은 단가가 저렴하고, 7월말부터 8월에 걸쳐서 오프라인의 90% 정도가 세일을 하고 있기에~

 

인터넷 시장에선...굉장히 타격이 크죠..ㅠㅠ

 

뭐~ 어쨋든 9월부터는 슬슬~~ 올라갈테니 그 때부터 기대를 좀 해보기로 하고요~^^ㅋ

 

오늘은 라쿠텐, 야후, 큐텐을 운영하는데에 있어서 각 사이트의 담당자체재와, 광고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 담당체제  

 

우선, 라쿠텐, 큐텐은 담당자 제도 입니다.   楽天、Qoo10 

 

라쿠텐은 ECC라고 하는 이름의 담당자로써~ 라쿠텐의 전반적인 일에 대해서 담당을 해줍니다.

 

일년에 한두번정도 담당자가 바뀌며~ 가장 오래 같이 일했던 담당자는 1년 조금 넘게 함께 했습니다.

 

한 담당당자당 약 100점포를 담당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큐텐은 판매자가 한국, 중국, 일본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한국말만 하시는 분들은, 한국스탭이 담당을 하고, 중국말을 하시는 분들은 중국분,

일본말을 하시는 분들은 일본인 담당자님이 담당을 하십니다.

 

참고로~ 저희는 3년정도 한국분이 담당해주셨다가, 작년부터 일본분이 담당하고 계십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일본에 있는 회사들은 담당자의 재량으로 노출(광고)를 시켜주셨는데~

 

하루가 다르게, 룰이 바뀌고 있어서^^;; 요즘은 타임세일 , 오늘의 세일 등등 , 입찰방식으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야후는 담당제도가 아닙니다.  

 

가끔~ 담당자라고 전화가 오긴오는데^^;; 결국 광고 이야기 입니다.

 

야후는 그냥 쇼핑몰운영과, 옥션 입점 두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옥션도 함께 운영한다고 합니다.

저희는..그냥 쇼핑몰만 운영해서, 옥션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같이 운영하는게 시너지효과가 좋다고 들~합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인데, 담당자가 있든, 없든, 일본에서 쇼핑몰 운영하는데에는 별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담당자들은 기본급+a이므로, 본인들이 관리하는 점포에서 여러가지, 광고를 따네면, 월급이 올라가겠죠?

 

그래서 이틀에 한번꼴로~ 연락옵니다. 광고하라고요. 그러니, 광고를 생각하고 있지 않는 분이라면 이 전화들은 엄청 귀찮습니다..ㅠㅠ

 

그런 의미에서~ 별다를께 없다고 한겁니다^^ㅋ

 

 

 


● 광고

 

라쿠텐 ------ > 

 

광고는 각 점포의 매출의 15%~20%정도의 금액으로 책정을 한다고 합니다. (라쿠텐 ECC왈)

 

그래서, 예를 들면 한달매출이 1000만엔이라고한다면,  ECC(楽天担当者)는 150만엔에서 200만엔정도의 광고를 추천합니다.

 

추천한다고 광고를 다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많이들~ 합니다.

 

그런데, 저희는 다년간 많은~ 광고를 해봤지만.. 솔직한 그리 효과를 본 광고는 없었습니다.

 

ECC말로는 한상품을 여러광고에 한꺼번에 노출을 시켜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저것 하게 되면 그냥 단지, 단지 액세스수를 높이는 것일 뿐이라고.. 합니다.

 

움......확실히~ 액세수는 높아졌으나~ 불특정다수의 클릭인 만큼 매출로 이어지진 않았습니다.

 

몇년전 저희 담당자가 특별 이벤트기간 라고 하여, 매달 받는 광고계획서 이 외의 추천 광고 스케줄을 주어서,  

 

첨부해보았습니다. 보통은 pdf파일로 보내오나, 이번엔 이벤트광고예서 메일로 온 내용을 캡쳐하였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광고가 게재되는 구역을 보여준것이며,  

두번째 이미지는 광고 금액이 적혀져 있습니다.  

 

광고가 게재되는 곳은 크게 나뉘어서 세가지인데,

1. 라쿠텐 사이트 내에 이미지로써 게재되는 방법

2. 라쿠텐에서 발행하는 메일에 첨부되는 방법

3. 라쿠텐 검색광고가 있습니다. 

 

단발적 광고효과를 보실려면, 메일첨부광고, 장시간 노출로 장기간의 꾸준한 효과를 보실려면 사이트내광고.  

특정상품에 대한 광고효과를 보실려면 검색광고를 추천합니다. 

  

 




 

두번째 광고 금액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여자패션카테고리 스마트폰광고가, 일주일에 45만엔

- 모바일여자뉴스 스마트폰대응이 하루에 10만엔

- 스마트폰베너광고 일주일에 7만엔

등등등.... 광고되는 상품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특별기간이라서, 제안한 상품 전체가 96만엔인데, 할인가로, 50만엔에 해준다고 적혀있습니다.

 

세번째로 저희를 담당해 주었던, ECC는 저희랑 오랜시간 많은 광고를 해와서~ 할인가를 좀 많이 해줫다고 하더라고요^^;;;

 

사실인지~ 아닌지는 잘 몰겠습니다^^ㅋㅋ

 

 

뭐~ 어쨋든, 라쿠텐에서 하는 광고는 검색광고 이외에는 담당 ECC와 상의를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큐텐 ------ >

 

큐텐은 위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담당자의 재량에서, 입찰형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야후 ------ >

 

담당자가 없는 야후는 광고 신청에 대한 문의를 넣으면 광고 회사들이 수두룩 하게 연락이 옵니다.

야후는 자제 광고 부서보다는, 외주가 많기 때문에 가격부터 기간까지 다양합니다..ㅠㅠ  

 

 

 

 

오늘은 여기까지~ 이야기 할려고 하는데요

 

다년간 경험해본 결과.. 광고는..여유가 있으시다면 하는게 좋겠지만~ 무리해서 하지 않는게 좋을 듯싶습니다.

 

담당자들이 매출의 몇퍼센트다 뭐다 말들이 많고.. 꼭 다 해야지 할것같지만

 

어마어마한돈을 하루에 날리고 광고의 결과를 보면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ㅠㅠ  

 

뭐~ 그런 노력과 머니들이 먼시간 쌓이고 쌓여서 액서스도 만들고 결과까지 내겠지만,  

 

그래도! 그 광고가 사장님들의 사이트에 맞는광고인지, 그리고 어느정도의 효과와 어느정도의 클릭수가 나고 있는 광고였는지

 

꼼꼼히 살펴보신 후 진행하시기 바라며,  

 

마지막으로, 담당자가 있는 사이트에 입점 중이시라면, 그 담당자와 많이 친해지시어~ 다른 귀중한 정보를 캐내시길 (?ㅋ)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욤!!! 





라쿠텐상품페이지, 일본어상세페이지, 일본어메일대응 - 출처:동경와가즈

http://cafe.naver.com/tokyowagazu.cafe

반응형